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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은퇴 후 선호도 1위 자격증 '지게차운전 기능사'

by 영혼기병 2023. 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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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게차

 

50, 60대의 은퇴후 선호도 1위 자격증

은퇴 후 선호도 1위 자격증 '지게차운전 기능사' 지게차는 차 앞쪽에 길게 나온 포크로 무거운 짐을 들어올려 나를 때 쓰는 크레인을 말합니다. 지게차는 건설 현장에서만 활용될 뿐만이 아니라 제품생산 현장이나 물류창고, 항만 등 여러 산업현장에서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취업이 어려워짐에 따라 사무실근무에서 전문기술을 선호해 지게차기능사에 관심을 갖는 청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고 지게차 운전기능사가 취업 잘 되는 자격증으로 알려지면서 50,60대의 중장년층의 수요가 계속해서 늘고있는 추세입니다. 고용노동부가 운영하는 공공부문 취업지원 사이트인 '워크넷'에 채용공고에 많이 나온 국가기술 자격증 1위가 지게차 운전기능사였습니다. 이전에 현장에서 어깨너머로 배워 무자격으로 운행하는 경우가 잦았으나 지금은 전문자격증을 요구하는 공고가 많아 그만큼 취업에 유리한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자격증 시험은 국토교통부의 위탁받아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증으로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필기에서 합격해야만 실기를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참고로 2022년도 부터 과정평가형으로도 취득이 가능해 졌습니다.

 

#필기시험

필기시험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이 누구나 응시가능합니다. 필기시험에서는 지게차에 대한 기술 지식과 건설 및 물류 작업에서 적재, 하역, 운반 등의 직무 수행능력을 봅니다. CBT 시험장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상시 자격시험이라 1개월 안에 8번 응시도 가능합니다. 탈락했다 하더라도 바로 재도전이 가능해 자격증 취득까지 걸리는 시간이 다른 자격증에 비해 현저히 적게 소요됩니다.

필기 과목은 지게차 주행, 화물 적재, 운반, 하역, 안전관리 등 총 5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객관식 4지 택일 형으로 60문제가 출제되어 60분간 풀어야하며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받으면 합격입니다. 디젤기관이나 지게차 운전 이외에도 자동차 운전 교통법규 문제도 출제되기도해 운전면허시험과 겹치는 부분도 있지만 운전면허시험보다는 많이 어려운 편입니다.
문제은행식으로 기출문제가 반복적으로 나오고 있어 시중의 교재를 택하여 학습하면 충분히 합격가능 합니다. 실제 필기합격률도 최근 70%에 육박합니다.

 

#실기시험

실기시험은 원서접수 시간대 선정이 더 치열할 정도로 응시자가 많습니다. 이전 회차 탈락자가 몰리는것을 막고자 동일분야 재접수는 불가능하고 실기시험은 작업형으로 지게차운전 작업 및 도로 주행으로 4분간 시행되고 있습니다. 해당 시간 안에 지게차를 운전하여 도면대로 화물을 움직여 알맞은 곳에 놓는 작업까지 완료해야 합니다.

코스운전 및 작업으로
안전등급이 4등급이기에 작업복, 작업화 등의 보호구를 착용하고 진행해야 하며 화물하차작업이 55점, 화물상차작업이 45점으로 지게차의 경우 일반 차량과 다른 중량감과 높이 때문에 실기시험을 대비한 충분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합격점수는 필기와 같이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입니다. 더불어 큐넷에서 공개한 실기 기출문제 참고해서 보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지게차운전 기능사 업무

 

 

자격증 취득 후 전망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 취득 후에는 다양한 분야로 취업이나 창업 등이 가능 합니다. 주로 건설업체, 토목공사업체, 건설기계 제조업체, 항만하역업체, 운송 및 창고 업체, 건설기계 대여업체 등으로 진출하실 수 있고 그 외에도 산업업계에서는 자주 지게차를 활용하고 있어서 더 넓은 분야로 나아가실 수 있습니다.

요즘은 프리랜서로 자유롭게 활동하는 사람들도 많아져 본인이 원하는 시간대에 근무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짧은 근무시간에 비해서 높은 수입도 보장되고 있어 예전에는 중장년층에서 인기가 많았다고 하면 지금은 젊은층에서도 많이 도전하는 국가자격증이 되었습니다. 실제 국가기술자격증 중에서 10만명이 넘는 인원이 응시하는 지게차운전기능사는 가장 인기가 많은 자격증으로 물류센터나 생산직으로 근무하고자 하는 경우 거의 다 지니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더불어 해당 자격증은 건설기계의 대중화로 현장 무면허 운전사고 발생시 의료혜택이나 보상을 받기 어렵고 이는 국가 차원의 손실이라는 의도로 국토교통부의 위탁을 받아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자격증발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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